Coffee

서비스/커피 매장 안전 관리

c29130811 2019. 3. 20. 23:55

1. 서비스 직원의 기본자세: 머리는 단정하고 깔끔하게 유지, 매니큐어 색깔이 있는 것은 안되고 손톱은 짧게, 유니폼은 깨끗하고 정해진 것으로 착용, 강한 향수나 짙은 화장, 화려한 장신구는 피하는게 좋음


2. 여자 직원은 굽이 낮은 검정색 구두를 착용, 남자 직원은 검정색 구두를 착용하며 항상 깨끗하게 관리


3. 고객 영접: 밝은 얼굴로 '어서오십시오.' 라고 인사, 단골 고객일 경우 이름이나 직함을 불러줌으로써 친밀감을 표현, 고객이 입장하면 제일 먼저 예약 여부와 인원수를 확인, 입장한 순서대로 자리를 안내


4. 좌석 안내 요령: 예약 손님일 경우 예약 테이블로 안내, 테이블이 없을 경우 웨이팅 룸(Waiting room)에서 대기하도록 정중하게 말씀드림, 젊은 남녀 고객은 벽 쪽의 조용한 테이블로 안내, 혼자 오신 고객은 전망이 좋은 곳으로 안내 


5. 테이블 배정 요령: 멋있고 호화로운 고객은 영업장 중앙 테이블로 안내하여 영업장 분위기를 밝게 함, 좌석이 만석인 경우 예상 시간을 말씀 드린 후 순서에 따라 좌석을 배정


6. 주문 받는 자세: 메뉴를 제공하고 고객의 곁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손님이 준비가 되면 주문을 받음, 고객의 좌측 또는 우측에서 제시하며, 시계방향으로, 주빈이나 여자 고객, 연장자, 직책이 높은 사람부터 제시, 주문 받는 순서는 주최자의 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받되, 항상 여자 고객부터


7. 커피 서비스 원칙: 커피는 쟁반에 들고 운반하여 고객의 오른쪽에서 오른손으로 서비스, 여자, 연장자 순으로 서비스, 커피를 서비스할 때는 커피잔의 손잡이와 커피 스푼의 손잡이가 오른쪽으로 향하도록 함


8. 전기 화재의 경우 물을 뿌리면 감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분말소화기를 사용하여 화재를 진압


9. 화재발생 시 행동 요령: 화재가 발생하면 건물 내 소화전 상단의 비상 버튼을 눌러 화재상황을 전파, 119 소방본부에 신고, 초기 화재장소를 목격한 사람은 화재 시 건물 내에 비치된 소화기기와 소화전을 사용하여 초기진화


10. 지진 발생 시 행동 요령: 벽면 혹은 책상 아래로 몸을 숙여서 대피, 충격에 대비해 기둥 및 손잡이 등의 고정물을 꽉 잡음, 정전이 발생하면 상황이 진정되고 밖으로 탈출


11. 지진 발생 시 엘리베이터 사용 및 안전 요령: 엘리베이터 안에 갇혔을 경우 엘리베이터 내 인터폰으로 상황을 전파하며 구조 요청을 하고 안에 있는 손잡이를 잡고 구조될 때 까지 기다림


12. MERS-CoV: 대부분의 환자가 폐렴이나 일부는 무증상을 나타내기도 하고 가벼운 폐렴 증세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주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호흡곤란 그 외에도 두통, 오한, 인후통, 콧물, 근육통 뿐만 아니라 식욕부진,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등이다. 잠복기는 5일이다.


13. 표준제조법: 카페나 음식점에서 사용하는 '기준 레시피(Standard recipe)'


14. 해피아워(Happy hour):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가격을 할인해 주는 것


15. 파 스톡(Par Stock): 카페에서 하루 영엽에 필요한 색재료양 만큼만 준비해 두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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