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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침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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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9. 3. 22:30
조직침묵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조직침묵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직 구성원들은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특정한 사안이나 사건등이 발생하였을 때 자신의 견해와 아이디어, 정보 전달 방식을 결정하는 상황에 처하게 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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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일을 하는 것이 아닌 이상에야 견해 또는 아이디어, 업무의 처리 등 커뮤니케이션은 필연적으로 발생하지만, 의견 또는 발언을 하는 것을 포기하고, 조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었는데, 뒤져보니 조직 침묵이라는게 있더라.
'감정 손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회피', '말을 해도 반영이 되지 않는다는 무기력감', ' 소신 있게 이야기함으로써 대다수의 구성원에게 왕따가 될 것에 대한 두려움', ' 리더에게 부정적 평가를 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 ' 윗사람에 대한 복종과 침묵이 미덕이라고 여겨졌던 사회문화적 특성'
크게 위키 백과에 나오는 경우가 이런 거 같은데, 물론 개인마다 차이가 또 있을 수 있으며, 연차 또는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다를 것이다.
뭐가 됐든 좋은 현상은 아닌거 같다.
한번 더 다시 되돌아보게 된다.
나는 누군가에게 저런 피드백을 남겼을까... 혹은 나는 계속 입을 다물게 되는 것은 아닌가.
그렇다면 조직에서 저런 현상을 예방하고자 혹은 발견했다면 개선해나가려는 의지는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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